지난 5월 21일 어둠이 깔리기 시작한 늦은 오후의 충남 태안화력발전소 전경. 국내 최대 규모의 화력발전소 내부 굴뚝에서는 보일 듯 말 듯한 연기가 계속 피어올랐고 중저음의 기계음은 주변의 정적을 깨웠다. ⓒphoto 김종연 영상미디어 기자
지난 5월 21일 어둠이 깔리기 시작한 늦은 오후의 충남 태안화력발전소 전경. 국내 최대 규모의 화력발전소 내부 굴뚝에서는 보일 듯 말 듯한 연기가 계속 피어올랐고 중저음의 기계음은 주변의 정적을 깨웠다. ⓒphoto 김종연 영상미디어 기자

“먼지유? 항상 많지유. 그래도 오늘은 먼지가 별로 없는 편인디유~.”

지난 5월 21일 오후 6시경. 충남 태안군 원북면 소재 한 편의점에서 만난 70대 남성은 실내에서도 하얀색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었다. 국내 최대 규모의 화력발전소가 자리 잡은 이 일대는 유독 미세먼지가 많이 발생하는 지역이라서 그런지 마스크를 착용한 주민들을 심심치 않게 목격할 수 있었다. 한국서부발전이 운영하는 태안화력발전소의 설비용량은 총 6480㎿로, 국내에서 규모가 가장 크다. 이날 휴대용 미세먼지 측정기에 나타난 태안군 원북면 일대 미세먼지(PM10) 수치는 30~40㎍/㎥, 초미세먼지(PM2.5) 수치는 25㎍/㎥ 안팎으로 보통 수준에 머물렀다. 육안으로 느껴지는 미세먼지 농도 또한 그리 높아 보이지 않았다.

이곳에서 차를 타고 20여분가량 서해 쪽으로 이동하면 웅장한 규모의 태안화력발전소가 나온다. 2~3㎞ 떨어진 거리에서도 하늘로 치솟은 10여개의 초대형 굴뚝 때문에 화력발전소를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화력발전에 사용할 연료인 유연탄은 덮개가 씌워져 있었다. 과거 유연탄을 야적할 당시 주변 지역으로 검은 분진이 날리던 경우가 많았으나 지금은 발전소 주변으로 분진이 날리진 않았다. 최근 일부 방송사가 발전소 바로 옆 양식장을 찾아 석탄 분진이 날아든 현장을 방송한 적이 있다. 그러나 해당 양식장은 화력발전소 석탄 저장고 바로 옆에 자리 잡고 있어 이 지역 전반에 석탄 분진이 날아드는 것으로 일반화하기에는 설득력이 떨어졌다.

화력발전소가 훤히 내다보이는 곳에서 논농사를 짓고 있는 50대 남성의 말도 이를 뒷받침해줬다. “이 동네 사람 가운데 창문 열고 사는 사람은 많지 않아요. 하지만 미세먼지가 농사에 나쁜 영향을 주는 건 아닙니다. 미세먼지 발생에 발전소도 영향을 끼치겠지만 여기가 중국과 가까워 더 심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태안은 실제 국내에서 중국 산둥성과 가장 근접한 거리에 있다.

태안군청이 있는 읍내에서 하룻밤을 묵은 기자는 다음날 다시 태안화력발전소를 찾았다. 전날과 마찬가지로 발전소 굴뚝에서 눈에 띄게 많은 양의 연기가 뿜어져 나오지는 않았다. 1~2㎞ 떨어진 곳에서도 들을 수 있는 공장의 거대한 기계음과 약간의 매캐한 냄새로 발전소가 가동 중임을 느낄 수 있었다.

화력발전소 일대 주민들은 건물 외부에 빨래를 내걸지 못하는 불편함은 예나 지금이나 마찬가지라고 했다. 공산품 등을 파는 동네 작은 슈퍼 여주인은 “발전소 굴뚝에서 연기가 자욱하게 나거나, 바람이 강하게 부는 날 먼지가 많다”고 했다.

중국발? 서해안 화력발전소발? 여전한 논란

지난 5월 16일 국내 한 언론은 기상청 자료를 토대로 “서해안 석탄화력발전소가 수도권 미세먼지의 중요한 원인임이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미세먼지는 국내와 국외에서 50 대 50의 비율로 영향을 받고 있다”는 내용을 기사에 담았다.

이 내용은 사실 2016년 5~6월경 국립환경과학원과 미국항공우주국(NASA)이 국내에서 공동으로 실시한 ‘한·미 대기질 합동연구’(KORUS-AQ) 결과에서 이미 언급된 바 있다. KORUS-AQ 결과에 따르면 “서해안의 5개 발전소와 대산화학단지는 대형 오염원으로 서울과 인근 지역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태안발전소가 가장 중요한 오염원으로 부각됐다”고 지적했다.

기자가 태안화력발전소를 찾아 이틀간 머물 때는 기상청발 보도가 나온 지 5일이 지난 뒤였다. 하지만 이틀간 머무는 동안 태안 일대의 미세먼지는 보통 수준을 벗어나지 않았다. 서울 등 수도권의 미세먼지 농도도 보통 수준을 유지했다.

국내에서는 아직도 국내외 미세먼지 오염원에 대한 논쟁이 결론을 내지 못하고 있다. 미세먼지 오염 원인을 두고 학계와 전문가들 사이에서 “국내 요인보다 중국발 유입 먼지에 주목해야 한다”는 주장과 “국내 오염원에 무게를 두고 연구해야 한다”는 분석이 엇갈리고 있다. 서해안 석탄화력발전소를 주범으로 지목한 기상청 자료에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하는 전문가가 상당수 있다. 정진상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책임연구원도 그중 한 명이다. 정진상 연구원은 “수도권 남쪽의 태안화력발전소에서 배출되는 오염원이 수도권 미세먼지의 주범이라는 주장에 동의하기 어렵다”면서 “수도권 내부에서 배출되는 각종 오염원이 미세먼지와 관련성이 없다는 것으로 와전될 소지가 있고 과학적 근거도 부족해 보인다”고 지적했다.

5월 22일 기자는 충남 서산시 서해안에 있는 대산화학단지를 끼고 당진화력발전소로 향했다. 이날 당진화력발전소 인근 미세먼지 농도는 한때 PM10이 최고 96㎍/㎥, PM2.5는 최고 87㎍/㎥을 찍기도 했다. 하루 전 태안에 머물 때보다 가시거리도 짧아졌다.

당진 일대는 수도권에 비해 공기 중 미세먼지 농도가 짙게 나타났지만 화력발전소 인근 주민들은 대수롭지 않다는 반응을 보였다. 당진화력발전소 초입에서 만난 30대 여성은 “오늘은 비교적 좋은 날씨에 속한다”면서 “미세먼지가 심한 날은 창문 사이로 뿌연 먼지가 새어 들어와 청소를 자주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고 말했다.

바다를 끼고 형성된 대산화학단지와 당진화력발전소는 태안화력발전소에 비해 규모가 결코 작지 않았다. 이곳에서 발생하는 오염원이 수도권 미세먼지의 주 원인이라는 점은 입증할 수 없었지만 적어도 엄청난 규모의 발전소와 화학공장에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NOx)과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등이 국내 미세먼지 발생에 적지 않은 영향을 줄 가능성은 농후해 보였다. 실제 미세먼지 발생의 70% 이상은 자동차 배기가스, 공장 배출가스 등에서 발생하는 질소산화물과 황산화물 그리고 농·축산업에서 생성되는 암모니아 등이 공기 중에서 햇볕 등의 영향으로 화학반응을 일으켜 발생하는 2차 미세먼지에서 기인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공장 배출 질소산화물의 위험성

태안·서산·당진 일대에 사는 주민들은 미세먼지 피해에 대한 불만과 함께 다른 고민도 토로했다. 특히 당진화력발전소 인근 주민들은 국내 미세먼지의 원인으로 화력발전소가 지목되면서 발전소 가동률이 떨어지고 이곳을 오가는 유동인구 수가 크게 줄었다고 입을 모았다. 당진화력발전소의 경우 박근혜 정부 당시 발전소 확장사업이 추진됨에 따라 경기가 살아나는 듯했지만 문재인 정부가 석탄화력 축소 방침을 정한 뒤로는 폐업을 하는 상점이 잇따르고 있다고 했다. 이곳에서 8년째 자영업을 해온 60대 초반의 여성은 이렇게 하소연했다.

“오시면서 봤겠지만 동네에 빈집이 많아져 밤에 혼자 다니기가 무서울 정도다. 미세먼지 측정 차량이 만날 와서 주변을 맴돌고 환경단체가 화력발전에 반대하는 시위를 자주 한다. 먼지는 옛날부터 있던 것이라서 우리는 크게 신경 쓰지 않는다. 정작 여기 사는 사람들은 먼지보다 먹고사는 게 어려워져 큰일이다.”

지난 5월 23일 당진화력발전소를 찾은 백운규 산업자원부 장관은 이곳에 화력발전소를 확대하는 방안을 철회하고 해당 부지에 태양광발전소를 짓겠다고 발표했다.

당진을 떠나 서울로 상경하는 도중 미세먼지 수치는 계속 떨어졌다. 당진에서 직선거리로 30㎞가량 떨어진 경기도 화성시에서 측정한 미세먼지 농도는 PM10 37㎍/㎥, PM2.5 32㎍/㎥ 수준이었다. 당진화력발전소에서 서울 초입까지 직선거리는 60㎞ 정도 떨어져 있다.

주간조선 추적 보도가 밝혀낸 것들

주간조선은 지난 4월 2~8일, 11~17일 두 차례에 걸쳐 중국 서해안 산둥반도 일대와 중부내륙을 차량으로 이동하며 미세먼지의 발원 현장을 추적 취재한 바 있다. 중국발 미세먼지가 국내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는 각종 분석 자료를 현장 취재를 통해 확인하고 돌아왔다.

1차 취재팀이 칭다오, 다롄 등 서해안 일대를 찾았을 당시 미세먼지 농도는 보통 수준을 크게 상회하지 않았다. 오히려 취재진이 중국에 체류 중일 때 서울에서는 미세먼지 수치가 300㎍/㎥을 넘어서며 미세먼지 ‘역전 현상’이 벌어지기도 했다. 중국발 미세먼지가 국내 미세먼지 발생량의 절반 이상이라는 정부와 환경학자들의 분석에 의문이 생길 수밖에 없었다. 특히 국내 언론들은 “베이징 인근의 공장이 서해안으로 대거 이동했다”거나 “중국 내 대형 소각시설이 서해안에 대거 건설 중”이라고 보도했으나 실제 중국 톈진, 칭다오, 웨이하이, 다롄 등지의 해안가에서 대형 공장을 찾기는 쉽지 않았다. 신규로 건설 중인 공단도 규모가 국내 대형 공단에 비해 턱없이 작았다.

2차 취재진은 중국 베이징에서 내륙의 시안까지 차량으로 이동하며 미세먼지 발생 정도를 측정했다. 취재진과 동행한 정진상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책임연구원이 고가의 첨단 장비로 미세먼지 농도를 측정했다. 그 결과 중국 서해안 일대보다 내륙의 미세먼지 농도가 훨씬 짙었고 대형 공단에서 뿜어져 나오는 오염원이 상당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정진상 박사가 가져간 미세먼지 정밀 측정기에 찍힌 중국 허베이성 우안시의 미세먼지 농도는 PM10 900㎍/㎥, PM2.5 200㎍/㎥을 상회했다. 봄철 먼지가 섞인 흙비가 자주 내린다는 사실도 현지인들의 증언을 통해 확보했다. 중국 내륙에는 베이징, 상하이 등의 대도시와 달리 환경오염의 원인으로 지목된 공단들이 여전히 미세먼지 사각지대로 남아 있었다.

환경 전문가들도 중국 내륙에서 발원한 미세먼지가 편서풍과 지구 자전의 영향으로 한국에 영향을 주고 있다고 자신했다. 2차 추적기를 통해 중국 내륙의 미세먼지 생성이 한국에 영향을 줄 정도로 심각한 수준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미세먼지 3차 추적팀은 40~50년 전 극심한 대기오염 문제로 몸살을 앓았던 일본을 찾았다. 일본이 어떻게 대기질 개선에 성공을 거뒀는지를 취재하기 위해 일본 도쿄를 찾았다.

지난 4월 18~20일 취재진이 만난 일본 도쿄도 환경 담당자들은 일본이 대기질 개선을 위해 철저한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대책을 마련해왔음을 여러 차례 강조했다. 시기별·지역별·유형별로 오염원을 분석한 ‘인벤토리’ 관리 방식이 가장 눈길을 끌었다. 이를 통해 도쿄도는 당장 줄일 수 있는 오염원의 감소 정책부터 추진했다고 한다. 중국의 영향에 앞서 자체적으로 오염원을 찾아 제어에 나섰던 게 오늘날 일본의 맑은 대기질을 만드는 데 주효했다는 것이다. 현재 도쿄와 그 주변 지역 미세먼지 농도는 거의 연중 25㎍/㎥ 이하를 유지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중국발 미세먼지 탓만 할 게 아니라 자체 오염원 분석 데이터를 만들어가는 노력부터 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금처럼 국내 오염원이 충남 태안 일대냐 아니냐의 논쟁이 계속 되는 한 대기질 개선은 요원하다는 게 중론이다. 범정부 차원에서 오염원에 대한 철저한 분석자료부터 만들고 미세먼지 대응책을 마련한다면 중국발 미세먼지의 영향을 보다 극명하게 확인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환경재단 미세먼지센터 지현영 국장은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해 차량 2부제와 같이 당장 우리가 실시할 수 있는 대응책을 마련하고 다른 한편에선 전 국민이 동참하는 생활 속 환경캠페인을 펼쳐나가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재앙 수준의 미세먼지에서 쉽게 벗어날 수 없다”고 말했다. 지난해 10월 영국의 의학저널 랜싯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에서 미세먼지의 영향으로 조기사망하는 사례가 연간 2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실제 미세먼지가 ‘침묵의 살인자’가 되어가고 있다.

※ 이 기사의 취재에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진흥기금 지원이 있었습니다.

미세먼지센터 설립 최열 환경재단 이사장

“환경이 비용… 에너지관리부서 환경부로 넘겨야”

 ⓒphoto 김종연 영상미디어 기자
ⓒphoto 김종연 영상미디어 기자

“대기오염을 줄이려면 정부가 정확한 지표 조사, 피해 현황,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지난 2월 미세먼지센터를 발족한 환경재단 최열(69) 이사장은 지난 5월 23일 서울 중구 사무실에서 주간조선과 인터뷰를 갖고 “한·중·일 미세먼지 대응에 우리 정부가 솔선수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간 1조2000억원의 대기질 관련 예산이 투입되는데, 어떻게 미세먼지 데이터 하나 만들지 못하는지 의아하다. 전문가들도 시각 차가 커 혼란이 발생하는 상황을 이제는 정리할 때가 됐다. 우리가 노력하는 걸 보여야 중국도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협조해 나갈 것이다. 중국은 지난 5년간 오염 배출량을 30%나 줄였는데 우리는 고작 1%를 줄이는 데 그쳤다. 그러고도 중국에 귀책사유만 따지고 드니까 말발이 먹히질 않는다.” 그에 따르면 중국 광둥성 최대 공업도시 선전시는 최근 1만6000대가량의 시내버스 전체를 전기버스로 교체하는 등 파격적 대기질 개선정책을 펴고 있다고 한다.

미세먼지센터 공동대표도 맡고 있는 최 이사장은 “국민 대다수가 경제발전에 따른 이익보다 깨끗한 환경을 선호하고 있다”고도 했다. 실제 지난 5월 14일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공개한 ‘사회통합 실태 진단 및 대응 방안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성인 3839명에게 가장 불안해하는 위험요인을 물은 결과 ‘미세먼지 등과 같은 대기오염’이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그 뒤를 이어 경기침제·저성장, 고령화사회, 수질오염, 성인병·실업·빈곤, 북핵문제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최 이사장은 “대한민국 국민의 인식이 이렇게 바뀌어가고 있는데, 입법기관인 국회는 30여개의 환경 관련 법안 중 하나의 법안도 처리하지 않고 있다”면서 “법안이 통과되지 않는 한 지자체가 조례를 제정해 환경 개선에 나선다 해도 한계가 분명하다”고 말했다.

최 이사장은 산업부에서 에너지 분야를 떼어내 에너지환경부로 개편해야 한다는 주장도 폈다. “현재의 정부 구조로는 산업부와 국토부를 상대로 환경부 입김이 작용하지 않는다. 환경이 곧 비용이라는 점을 인식하고 에너지 관리 부서를 환경부로 넘겨야 종합적인 대기환경 개선책이 마련될 수 있다.” 최 이사장은 “정부는 늘 중요한 사안보다 급한 것 위주로 일처리를 해왔다. 권력이 5년이기 때문에 성과 내기 어려운 환경문제를 후순위로 미룬 결과인데, 현 정부는 다를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최 이사장은 “1967년 일본 도쿄도지사 선거에서 사회당 출신의 미노베 료유키치가 당선될 수 있었던 건 ‘도쿄 하늘을 푸르게’라는 캐치프레이즈 하나 때문이었다. 서울과 수도권도 이런 시대적 요구에 직면해 있는 게 아닌가 싶다”고도 했다.

최 이사장은 “문재인 정부가 대기질 환경 개선을 위해 석탄화력 발전량을 축소한 정책은 잘한 일”이라면서도 “전기요금 현실화는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 정부가 솔직해질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문재인 정부는 탈(脫)원전과 석탄화력발전 축소 정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전기요금 인상은 없다”는 모순적 태도를 보여왔다는 게 에너지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실제 한전은 현 정부 들어 연료비 상승과 원전이용률 저하 등으로 인해 지난해 4분기 1294억원에 이어 올해 1분기에도 1276억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백운규 산업자원부 장관은 “일시적 현상”이라고 일축했으나 정부의 에너지 정책이 현행대로 유지되면 한전은 경영적자 폭을 줄이기 위해 전기요금 인상카드를 꺼낼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 나온다.

우리나라 환경운동 1세대로 평가받는 최 이사장은 1976년 민청학련 사건에 연루돼 구속된 이철·유인태·유홍준·김지하 등의 석방을 요구하다 긴급조치 9호 위반으로 구속된 바 있다. 1979년에는 민주청년협의회 부회장을 맡았다가 재수감되기도 했다. 1981년 특별사면을 받아 출소한 뒤부터 환경운동에 뛰어들었다.

김대현 기자
저작권자 © 주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