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3일 검찰은 대장동 개발 의혹관련 정진상 전 성남시 정책실장을 소환조사했다. 사진은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입구. ⓒphoto 뉴시스
지난 13일 검찰은 대장동 개발 의혹관련 정진상 전 성남시 정책실장을 소환조사했다. 사진은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입구. ⓒphoto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정진상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비서실 부실장이 검찰의 대장동 수사 100여일 만에 소환조사를 받았다.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은 정 실장의 소환 연기 요청을 들어주다가 공소시효 만료(2월 6일)를 앞두고서야 비공개 소환했다. 정 부실장은 성남시 정책실장 재직 당시 대장동 개발 관련 주요 공문의 결재자였다. 18일 법조계에 따르면 지난 13일 서울중앙지검 대장동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은 정 부실장을 피고발인 신분으로 소환해 다음 날 새벽까지 조사했다. 검찰은 지난해 12월부터 세차례에 걸쳐 출석을 요구했지만 정 부실장측이 선거 일정을 이유로 응하지 않았다. 또 지난달 10일 유한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본부장이 숨진 채 발견되고, 같은 달 21일 김문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사업1처장이 사망하는 등 뜻밖의 사태도 조사 일정 차질에 영향을 미쳤다.

정 부실장은 2015년 대장동 개발 사업자 선정을 앞두고 황무성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의 사퇴를 종용한 의혹을 받아 직권남용·강요 혐의로 고발됐다. 2015년 2월 6일 유한기 전 본부장이 황 전 사장을 사퇴 압박할 당시 ‘시장님’, ‘정 실장’ 등을 여러 차례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유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이 당시 이재명 성남시장과 정진상 실장으로 추측되고 있다.

정 부실장은 대장동 사건의 주요 피고인으로 구속 기소 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압수수색 당하기 직전인 지난해 9월 28~29일 유 전 본부장과 수 차례 통화를 한 것으로 밝혀진 상태다. 이와 관련해 과거 유 전 본부장과 비슷한 시기에 성남시에서 근무했던 한 인사는 “사실 유 본부장은 정진상 실장이 하라는대로 하는 관계였다”며 “유 본부장은 추진력은 있었으나 사업에 대한 이해는 낮았다”고 기억한다.

정 부실장은 이재명 후보가 성남시장에 당선되기 이전, 이 후보 변호사 사무실 사무장으로 일하다 이 후보가 성남시장에 당선된 이후 성남시 정책실장에 임명됐다.

성남시 관계자들은 정 부실장을 시청 2층 시장실을 빗대서 “2층 부시장”이라고까지 불렀다고 한다. 기자와 최근 만난 성남시 한 관계자는 “이재명 시장에 올라가는 모든 문서는 일단 정진상을 통했다”며 “인사권을 행사하는 부시장은 허수아비였고, 실질적 2인자는 정진상이었다”고 기억했다.

당시 정 부실장의 영향력과 역할을 추측할 수 있는 일화도 있다. 이재명 시장과 갈등 관계였던 시의원과 성남시 직원들이 저녁에 호프집에서 대화를 나눴다는 사실을 알고 정 부실장이 참석자 명단을 제출하라고 시 직원들에게 요구해 반발이 있었다는 것이다. 당시 성남시에서 일했던 한 인사는 “당시 백만원 이상의 계약은 정진상 허락을 받아야 한다는 이야기도 있었다”고 전했다.

※주간조선 온라인 기사입니다.

이정현 기자
저작권자 © 주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